인제대학교 대학교육혁신처

모바일 메뉴 열기
통합검색
 
 
Top

교육성과관리

DO-IU 3단계

DO-IU 3단계: 대학 차원 성과관리

DO-IU 3단계: 대학 차원 성과관리





교수역량 실태 분석


교수·학습과정 교수 조사(NAFET)란?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 조사(National Assessment of Faculty Engagement in Teaching, NAFET)는 매년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수의 활동, 교수 인식, 교수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각 대학은 본 조사 참여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축적할 수 있습니다.  

조사 주요 내용: 소속대학의 연구·교육에 대한 지원 및 교육과정 개편 노력, 소속대학에 대한 인식 및 조직몰입, 학습과정·성과에 대한 교수의 인식, 교수의 수업 운영 및 평가 방법, 학생과의 상호작용 등


목적: KEDI 제공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수역량 및 교수인식에 대한 추이를 확인하고, 교수역량 증진을 위한 교수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성과 판단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개요

- 주기 및 일정: 매년 1회 실시, 주로 1학기에 실시함 

- 조사대상: 우리 대학 전임교원 전체 

- 조사방법: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한 url 활용 온라인 조사 

- 최근 2개년 조사 참여 교원 현황

최근 2개년 조사 참여 교원 현황
구 분 조사 기간 참여 교원 수(명)
2019학년도 2019. 5. 27. ~ 7. 8. 80
2020학년도 2020. 8. 24. ~ 9. 25. 73



조사 체계



조사 체계





주요 분석 내용 

- 교수인식: 학생, 소속학과(부), 대학의 교수활동에 대한 지원,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조직 몰입도,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등 

- 교수활동: 교수방법, 평가방법, 평가기법, 일주일 간 시간 활용 방법(수업준비, 연구, 행정활동 등) 

- 교수역량: 능동적 학습활동 증진, 협력적 학습활동 증진, 자율적 학습활동 증진, 전공수업 운영, 교수-학생 상호작용 등 

- 각 조사영역별 추세 분석, 교수-학생 간 인식 차이, 우리 대학-비수도권 중소규모 대학-전체 결과 비교 분석 등



최근 2개년 조사 주요 결과 


- 교수 인식

교수 인식



- 교수 역량

교수 역량




보고서 발간 현황 


[보고서1]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1]
보고서명 교수·학습과정 데이터를 활용한 2019 교수역량 실태 보고서
발행일 2020. 2.
연구진

책임: 김○란 (교육성과센터장)

공동: 김○연 (교육성과센터)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우리 대학이 2014년부터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하는 “대학의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교수 조사”에 참여한 이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첫 보고서이다. 이는 2019학년도부터 조사 업무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육성과센터로 이관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성과센터에서는 이번 학년도 조사결과를 앞으로 수행해 나갈 교수(teaching)역량 분석에 대한 기초선(base line)으로 잡고자 하였으며, 우리 대학 교수들의 교수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보고서2]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2]

보고서명 교수·학습과정 데이터를 활용한 2020 교수역량 실태 보고서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김○연 (교육성과센터)

공동: 김○란 (교육성과센터장)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작년 2019 교수역량 보고서에 이어 교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두 번째 보고서이다. 2019년 보고서가 우리 대학 교수의 역량 실태를 알아보고 추이를 보기 위한 기초선(base line)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면 2020년은 2019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역량의 변화를 살펴보고 교수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 진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과정 실태 분석

교수·학습과정 학생 조사(NASEL)란?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학생 조사(National Assessment of Student Engagement in Learning, NASEL)는 매년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전국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각 대학은 매년 실시하는 NASEL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전국의 다른 대학과의 비교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조사 주요 내용:학생의 수업 내·외 활동, 학습과정 및 성과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 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등


목적: KEDI 제공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생의 우리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에 대한 인식과 실태 파악 뿐만 아니라,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성과 판단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개요

- 주기 및 일정: 매년 1회 실시, 주로 1학기에 실시함 

- 조사대상: 해당 학년도 학부 재학생 전체 

- 조사방법: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한 url 활용 온라인 조사

- 최근 2개년 조사 참여 학생 현황

최근 2개년 조사 참여 학생 현황
구 분 조사 기간 참여 학생 수(명)
2019학년도 2019. 5. 27. ~ 7. 8. 497
2020학년도 2020. 8. 24. ~ 9. 25. 319



조사 체계



조사 체계




주요 분석 내용 

- 학습활동 실태: 수업준비, 읽기 및 쓰기 분량, 학교 수업을 제외한 공부 시간, 수업 참여 정도 

- 교육에 대한 만족도: 전공, 교양, 대학몰입도  

- 교수·학습역량 진단조사 결과: 협력적 학습, 고차원적 학습, 능동적 학습,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생지원 서비스 만족도 정도,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 교수·학습과정 추이 분석: 진단 기준 분석, 학습참여 유형 분석 등 



최근 2개년 조사 주요 결과 


- 교수·학습역량 진단 결과


교수학습역량 진단 결과



- 학습참여 유형에 따른 분석


학습참여 유형에 따른 분석




보고서 발간 현황 


[보고서1]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보고서명 교수·학습과정 데이터를 활용한 2019 학습과정 실태 보고서
발행일 2020. 2.
연구진

책임: 김○란 (교육성과센터장)

공동: 김○연 (교육성과센터)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우리 대학이 2014년부터 KEDI에서 주관하는 “대학의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조사”(NASEL)에 참여한 이후 학생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첫 보고서라는 의의를 가진다. 보고서에 담겨있는 여러 가지 진단 기준에 대한 분석은 차년도에도 계속하여 수행할 조사 데이터 분석의 기준 값이 될것이다. 
   교육성과센터는 우리 대학 학생들의 학습 실태가 어떤지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교수·학습역량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단순히 실태만 살펴보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 특성에 따른 차이 등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지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보고서2]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보고서명 교수·학습과정 데이터를 활용한 2020 학습과정 실태 보고서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김○란 (교육성과센터장)

공동: 김○연 (교육성과센터)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KEDI에서 주관하는 “대학의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학생 조사”(이하 ‘NASEL 조사’)에 참여한 우리 대학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우리 대학 학생의 학습실태를 분석하고 학습역량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보고서이다. 보고서에는 KEDI가 제공하고 있는 전국 대학과의 비교분석 결과를 일부 포함하고 있으며, 교육성과센터에서 우리 대학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도 포함하고 있다. 분석 결과는 2019년 첫 분석 보고서에 이어 2020학년도 학생 학습에 대한 여러 지원 정책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학부교육 실태조사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란? 
  
   학부교육 실태조사(Korean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K-NSSE)는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고등교육연구소가 개발한 도구를 우리나라 대학의 맥락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고 타당화 하여 우리나라 대학 학생들이 재학하면서 겪는 학습참여(Student Engagement), 인간관계, 대학 및 대학 구성원에 대한 인식 등 대학 생활경험(College Experiences) 등을 전반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전국 각 대학들은 K-NSSE 참여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와 정보를 토대로 대학이 학부교육 발전 방안을 수립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합니다.  

조사 주요 내용: 학생의 수업 내·외 활동, 학습과정 및 성과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교육 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등


목적: 조사 참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NASEL 조사 분석 결과와 더불어 우리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역량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성과 판단의 기준으로 활용되고, 학생에게 보다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기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함     



개요

- 주기 및 일정: 매년 1회 실시, 주로 2학기에 실시함 

- 조사대상: 해당 학년도 학부생 전체

- 조사방법: 주사주관기관(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외부 url 접속을 통한 조사  

- 최근 3개년 조사 참여 학생 현황

최근 3개년 조사 참여 학생 현황
구 분 조사 기간 참여 학생 수(명)
2018학년도 2018. 10. 17. ~ 11. 16. 817
2019학년도 2019. 10. 24. ~ 12. 06. 766
2020학년도 2020. 9. 10. ~ 10. 13. 547




주요 분석 내용 

- 학습참여: 학업도전, 교우와의 학습, 교수와의 경험, 대학환경, 고효과프로그램 참여 정도 

- 학습자 심리: 학업적 자아개념, 학업동기, 긍정적 학업정서, 진로성숙도, 대학몰입 

- 학생성과: 대학생활을 통한 학생성과   

- 각 영역별 전국 참여대학-동일 여건 대학-우리 대학 분석 결과 등 



최근 2개년 조사 주요 결과 


- 학습참여 


학습참여



- 高효과 프로그램 참여 정도


高효과 프로그램 참여 정도




보고서 발간 현황 


[보고서1]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보고서명 2018 인제대학교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 분석(K-NSSE)
발행일 2019.2.
연구진

책임: 오○희(학부교육혁신처장)

공동: 김○연(교육성과통합연구센터)

연구 요약
   본 보고서의 목적은 재학생의 학습과정 및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 강점 및 약점을 진단하고, 객관적인 데이터와 정보를 토대로 대학이 학부교육 발전 방안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학부교육의 질과 성과는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진단하고 분석할 수 있는데 본 보고서는 학습참여와 대학생활 경험을 전반적으로 조사하는 데 활용하는 K-NSSE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 작성하였다.
[보고서2]
보고서 소개 보고서 소개
보고서명 2019 학부교육 실태조사 보고서(K-NSSE) 보고서명 2020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PREMIER 보고서
발행일 2020. 2.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 
협력: 인제대학교 교육성과센터
연구진
책임: 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 
협력: 인제대학교 교육성과센터
[보고서][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