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대학교육혁신처

모바일 메뉴 열기
통합검색
 
 
Top

교육성과관리

대학정책연구

대학혁신역량 진단

대학혁신역량 진단(UICA)이란? 
  
   대학혁신역량 진단조사(University Innovation Capacity Assssment, UICA)란 대학이 혁신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도구로서, 대학의 가치와 이에 대한 구성원 간 공유 정도, 학생중심 대학 운영 정도, 조직 신뢰와 협업 문화 조성 여부,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수용 태도와 혁신 의지, 부서장 리더십과 조직 공정성, 구성원의 직무 열의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조사입니다. 
   UICA는 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에서 개발한 조사도구로, 우리 대학은 조사 실시 첫 해인 2020학년도부터 조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본 조사에 대하여 조사 주관기관은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성과센터에서는 직원 특성에 따른 심층분석을 하고 있으며, 분석 결과는 우리 대학이 보다 바람직한 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 탐색을 위해 활용됩니다. 


목적: 대학이 조직 차원에서 얼마나 혁신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진단하고, 대학 혁신과 관련하여 우리 조직이 가진 특성과 행동 양식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조사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 모색    



개요

- 주기 및 일정: 매년 1회 실시, 주로 1학기에 실시함 

- 조사대상: 우리 대학 교수 및 직원 전체 

- 조사방법: 조사주관기관(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외부 url 접속을 통한 조사

- 조사 참여 교직원 현황

최근 2개년 조사 참여 교원 현황
2020학년도 조사 참여 현황
구 분 교 수 직 원
조사 대상 수* 393 293
응답자 수(비율) 90(22.9%) 93(31.7%)
합계 183

*2020 대학 알리미 공시정보 기준




보고서 발간 현황 


[보고서2]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1


보고서명 2020 대학혁신역량진단(UICA) PREMIER 보고서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성균관대학교 교육과미래연구소  

협력: 인제대학교 교육성과센터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대학이 혁신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여러 지표(조직 가치, 조직 문화 및 풍토, 조직 행동, 조직 운영)에 대한 우리 대학 교수와 직원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동일 여건 대학과 조사에 참여한 전체 대학과 비교·분석을 통해 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보고서1]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2
보고서명 2020 대학혁신역량진단(UICA) 분석 보고서: 직원데이터 중심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김○연 (교육성과센터)  

협력: 사무처 총무과

연구 요약
   본 보고서는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의 위기 상황 속에서 대학 구성원의 “대학 혁신”과 관련한 인식과 조직의 특성, 행동 양식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보고서이다. 특히 학생에게 보다 나은 교육 및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요구받는 직원의 조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대학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길을 탐색할 수 있다.     
  교육성과센터에서는 대학혁신역량진단(UICA)에 참여한 직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영역과 문항에 대한 직원 특성별 심층 분석 및 대학발전을 위한 구성원의 의견을 분석하여 발전전략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보고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