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대학교육혁신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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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성과관리

DO-IU 2단계

DO-IU 2단계: 교육과정 단위 성과관리 

DO-IU 2단계: 교육과정 단위 성과관리


교육과정CQI(교과목기반)

목적: 교육과정 차원에서 교과목 운영 결과를 관리하여 교육과정 질 제고 도모 및 교육과정 개선 근거 마련 


구성항목

- 교과목 현황

- 최근 3년 간 수업평가 결과 

- 최근 3년 간 교과목CQI 작성 현황

- 교과목CQI 작성 내용 中 개선 요구 사항

- 편성 학년별 주 핵심역량/전공능력 분포 및 달성 현황

- 종합의견: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시설 및 환경 요구사항 등 총평


작성화면(IU-나비시스템)  


교육과정CQI(교과목기반)-1
교육과정CQI(교과목기반)-2
교육과정CQI(교과목기반)-3


교육과정CQI(전공능력기반)

방법: 학과(부) 전공능력 달성 여부 평가를 위한 도구 설정 후 학생 대상 진단 결과에 대한 분석 


목적: 당해학기 졸업 예정자의 전공능력 달성 여부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질 관리교육과정 개선 근거 마련


구성항목

- 교육목표와 연계한 전공능력 평가 도구 설정

- 평가결과 관리

- 평가 결과 분석 등 총평 


작성화면(IU-나비시스템)  


교육과정CQI(전공능력기반)-1
교육과정CQI(전공능력기반)-2


i-5C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목적: 매 학년도 1학기 진단에 참여한 학생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단 결과 분석을 하고 이를 i-5C 핵심역량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및 학생 지원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i5C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 개편의 근거자료 제공: 교양 교과목 개발 또는 개편, 교육과정 개편  

- i5C 핵심역량 수준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기초자료 제공: 비교과 교육과정


개요

- 진단주기: 매 학기마다 실시 (*INJE STAR마일리지와 연계) 

- 진단대상: 학년도 재학생 전체  

- 진단방법: IU-나비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진단



보고서 발간 현황 


[보고서1]
보고서 이미지 항 목 연구 내용
[보고서]보고서명 i-5C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보고서
발행일 2019.2.
연구진

책임: 오○희(학부교육혁신처장)

공동: 김○연(교육성과통합연구센터)

협력: 류○수(학부교육혁신처)

연구 요약
  본 연구는 PRIME 3차년도 사업의 하나로 『i-5C 핵심역량』에 대한 정의를 비롯 하여 세부역량, 하위요인을 선정, 그 수준을 진단하는 진단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고등교육에서 핵심역량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i-5C 핵심역량』의 정의와 핵심역량 진단의 필요성에 대해서 소개하며, 각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세부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하위요인은 무엇인지 선행연구 등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다음 각각의 하위요인의 수준을 진단하는 데에 활용되는 문항을 선행연구와 기존 진단도구 분석 등을 통해 수집하여 진단 예비문항 완성하였고, 이에 대하여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전문가의 심사를 거친 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 실시, 그 결과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요인분석을 통하여 확정한  『i-5C 핵심역량』 진단 도구(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개발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보고서2]
보고서 소개 보고서 소개
보고서명 2019 재학생의 i5C 핵심역량 진단 결과 보고서 보고서명 2020학년도 신입생 i5C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보고서
발행일 2020. 2. 발행일 2021. 2.
연구진
책임: 김○연(교육성과센터)

공동: 김○란, 김○엽(교육성과센터) 

협력: 류○수(대학교육혁신처)

연구진
책임: 김○연(교육성과센터)
공동: 김○란(교육성과센터장)
[보고서][보고서]